개인적으로 니콘의 축복 중의 하나라 생각하는 렌즈가 바로 AF 80-200 F/2.8D ED 직진식 렌즈입니다.
전 구간 조리개 F/2.8의 밝은 망원렌즈군에 속하며 ED렌즈 3매 채용으로 화질또한 상당히 좋은 렌즈이지요.

타사의 렌즈와 비교해 볼때 가격적인 메리트 또한 충분히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정도 줌 구간에 밝기가 F/2.8 렌즈라면 거의 100만원 정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직진식 렌즈는 현재 단종되었고 년식이 조금 오래된 관계로(D타입과 Non-D타입이 존재)
중고샾에서 50만원전후로 구입할 수 있고 개인간 거래에서는 40만원 전후로 구입이 가능한 렌즈입니다.

이 렌즈의 가장 큰 단점이라면 삼각대 마운트링의 부재를 들 수 있습니다.
렌즈에 삼각대 마운트링이 없기 때문에 삼각대에 올려놓고 사용하려면 바디를 삼각대에 물려야 하는데
직진식 렌즈의 경우에는 무게가 1.3Kg으로 꽤 무거운 축에 속합니다.
이러한 렌즈를 달아놓고 바디를 삼각대에 달아 버리면 렌즈의 무게 때문에 앞으로 쏠리는 경우가 많고
카메라 바디의 마운트부에도 렌즈 무게로 인한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직진식 렌즈를 쓰시는 분들이 80-200 뉴타입(New-Type)으로 많이 넘어가고 있지요.
혹은 극강화질이라는 AF-S 80-200으로 넘어갑니다.
뉴타입과 AF-S 타입에는 직진식에는 없던 삼각대 마운트링이 달려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한때 직진식 마운트링(거치대)를 공동구매 하거나 개인적으로 제작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물론 이 렌즈를 사용한다는건 헝그리 유저라는 증거겠지만요^^

하지만,, 이번에 드디어 제 직진식도 삼각대 마운트링이 생겼습니다!
바로 호루스벤누에서 나온 AF-S 80-200 마운트링을 이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호루스벤누는 국내 브랜드입니다. 생산은 중국 OEM 같은걸로 하고 있지만요)

그럼 사진으로 감상하시겠습니다!!

▲ 예전에 새 사진 찍을때 이런식으로 찍었습니다.
바디에 삼각대를 연결해서 그런지 무게가 앞으로 쏠리게 되고 항상 삼각대가 불안했습니다.


▲ 짠!! 이제 직진식에도 마운트링이 생겼습니다.

줌&초점링 끝에 설치한 검은색 물체가 바로 마운트링입니다.
'진작 사지, 그걸 왜 이제 샀어' 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하는 말이지만,
삼각대와 렌즈를 연결해주는 저 검은 물체가 택배비 포함 대략 5만원입니다. 헝그리 유저에겐 큰 돈이지요. ㅠㅠ

실감이 안 나는 분들을 위해 또 다른 사진들을 공개합니다.


▲ 결속력도 좋은편이고 마감처리도 상당히 잘 되어 있어서 그런지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 위 사진은 200mm까지 당겨본 사진입니다. 200미리까지 당겨도 전혀 간섭이 없습니다.
오히려 M/A 변환부가 마운트링 내부로 들어가 버립니다. 상당히 깔끔해 보이고 좋아 보입니다.


▲ 위 사진은 준디지털후드(마징가)를 거꾸로 장착한 다음 80mm로 당겨놓은 사진입니다.
약 0.8센티 정도 거리차가 생기면서 상호 간섭이 없고 사용상에 불편함이 전혀 없어 보입니다.


▲ 마지막 사진입니다. 나름 싱크로율도 훌륭합니다.


그럼 마운트링에 100% 만족하느냐!! 글쎄요.. 그건 아닙니다..^^
이제부터 폰카로 밝혀지는 저질 화질이 공개됩니다.




▲ 이런!! 세로그립의 여파가 이렇게 클 줄은 몰랐습니다. 200미리 구간에서 세로그립 때문에 삼각대에 바디가 붙어버리는
대형참사가 생기네요. 물론 AF 80-200 계열은 200미리에서 다소 소프트한 끼가 있기 때문에 대략 만족스럽습니다.
특유의 소프트끼 때문에 일부러 200미리를 잘 안 쓰는데 사전에 200미리를 못 쓰게 해 버리네요. 허허.

하지만 이렇게 되어 버리면 또 하나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바로 삼각대에 설치하기가 힘들다는 겁니다.
물론 80미리 상태에서는 착, 탈이 가능합니다. (물론 모노포드는 전혀 지장이 없겠지만요)



▲ 위 사진은 켄코 2배 컨버터를 끼운 상태에서 200미리로 당긴 상태입니다. 전혀 간섭이 없네요. ^^



▲ 직진식의 흘러내림 때문에 약간 문제가 되지만 위 각도 정도는 바디와 스트로보의 무게를 지탱해 주네요.
대략 새 찍을때 이 만큼 들어올릴 일이 없으므로 만족합니다!!



★ 총평 ★
장점 :
1. 바디에 렌즈의 무게로 인한 부담이 거의 없어졌다.
2. 직진식에는 세로로 찍을때 바디만 돌리면 되니 무척 편하다.

단점 :
1. 직진식이라 하늘을 찍을때는 흘러내림이 생긴다.
2. 아직 5만원은 헝그리 유저에게 조금 부담스런 가격이다.

직진식 유저분들!! 이젠 삼각대에 당당히 마운트 합시다!!

+ Recent posts